보로딘(Alexander Borodin, 1833-1887)은 평생을 화학자로서 보낸 소련 작곡가로, ‘무소르그스키, 림스키코르사코프’ 등을 포함한 러시아 민족음악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명한 작품은 여기 소개된 현악사중주 2번과 ‘ 중앙 아시아의 초원에서’ 오페라 ‘이고르 공’ 등이 있습니다.
현악 사중주는 String Quartet이라고 부르지요. 제 1바이올린, 제 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로 구성이 이루어집니다. 합창에 소프라노, 엘토, 테너, 베이스가 있듯이, 4 성부의 화음이 서로를 보완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줍니다. 대부분의 현악 4중주 곡은 4악장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1악장은 Allegro와 같은 약간 빠른 템포, 2악장은largo 느리게, 3악장은 미뉴엣 또는 트리오 (3/4박자의 곡), 4악장은 소나타 론도 또는 론도 형식으로 끝납니다.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틀이므로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보로딘 현악 사중주단’의 연주로 듣게 되실 텐데요, 1944년도에 모스크바 음악원에서 조직되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는 역사적인 실내악단입다. 모든 악장이 현악기가 가진 특성인 녹아나는 듯한 느낌으로, 감미롭고 구성 또한 뛰어납니다. 특히 3악장의 ‘녹턴’은 야상곡의 분위기와 함께 한 밤의 아름다운 정취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String Quartet No. 2 in D major by Borodin
또 하나의 유명한 현악 사중주를 들어보실텐데요, 하이든의 ‘종달새’로 알려진 곡입니다. 1악장의 주제가 마치 새가 노래하는 것처럼 느껴져서 나중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전형적인 현악 사중주 양식으로 진행됩니다.
String Quartet No. 53 in D major, Op 64, No.5, I Allegro Moderato by Haydn
II Adagio Cantabile
IV Finale-Vivace
현악 사중주의 매력에 흠뻑 빠지셨다면, 마지막으로 이 곡도 한 번 들어보세요. 쇼스타코비치 현악 사중주 8번입니다. 쇼스타코비치(1906-1975)는 소련 작곡가로, 소비에트 연방정부에 의해 탄압과 표창장을 동시에 받은 작곡가입니다. 공산정권 아래서 개인적으로 힘든 삶을 살았고, 그의 음악은 그런 그의 갈등과 투쟁하는 과정을 함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곡은 ‘모든 파시즘과 전쟁 희생자를 위하여’ 쓴 곡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음악 또한 심각하며 인간의 심리를 파고 들어가는 듯한 현의 소리가 불안한 마음상태 또는 자신의 생각과 사상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죠. 5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악장 사이에 연주가 쉬지 않고 이어집니다. 2악장 Allegro Molto, 3악장 Allegretto 는 곡 중에 빠른 템포이며 많이 알려진 악장입니다.
화학자였던 작곡가라 그런가 맘에 더 와닿는 듯 합니다. (씨익) 보르딘 현악 4중주를 들으니 단풍이 아름다운 유럽에 있는 것 같습니다. 오래된 음반 나름의 분위기가 더해지니 더 좋네요…이병우 선생님의 “우리”도 정말 맑고 깨끗한 느낌을 주는 아름다운 음악이네요. 감사합니다!
좋아요Liked by 1명
아름다운 현악사중주와 이병우 님의 음악. 늘 가을 같은 샌디에고라 1월에 들어도 좋군요.
좋아요좋아요